가슴 뛰는 대로 가면 돼 일단 떠나라 : 나 홀로 내 맘대로 세계여행

$19.63
저자

김별

어렸을적부터꿈이세계일주였다.30년간의직장생활을마친후이제는허락된내시간이되어떠났다.철저한준비와촘촘한계획없이일단떠나온나홀로여행이었지만,늘예상밖의즐거움과발견의기쁨을얻었다.기대없는곳에더큰놀라움이있다는것처럼그러한경험들이더욱기억에남는추억이되었다.
5개월반동안북아프리카,유럽,아시아18개국48개도시를뚜벅이걸음으로채우며,떠나기전에는생각하지못했던해보지않고는알수없었던내인생2막모험여행을두루다채롭게했다.느긋하게무심한듯바라보는이국의풍경들과낯선길위에서다른세상을만나고또다른나를만났다.

1963년에태어났다.1985년경북대학교불어교육학과를졸업한뒤5년간프랑스툴루즈대학에서공부하며석사학위(DEA)를취득하고박사과정을마쳤다.2020년에30년간몸담았던교직에서명예퇴직한후하고싶은일하며세상구경을다니고있다.

목차

프롤로그

PART1보다멀리북아프리카로
내겐쉼이필요했다|빨리빨리에서슬로우리듬으로|더큰자아를만나는시간|시나이산에서만난사람들|페트라,시간여행을떠나다|호흡에만집중하면모든것이순조롭다|그래도카이로는보고떠나야지|반값택시투어를하다|멤피스박물관에만난팔등신조각미남|3대가나란히묻힌기자피라미드군|가정집처럼생겼는데묘지마을이라니|현지인집에서최고의환대를받다

PART2매력적인남동유럽
남다른따스함을지닌트빌리시|만년설에덮여있는신성한카즈베기산|성경에도기록된조지아와인|그을린촛불자국가득한교회|돈,잘쓰자|절벽과유황온천을갖춘천연요새|편안함으로맞이해준아르메니아|세반호수에서매운탕을맛보다|프랑스도인정한아르메니아코냑|프라하도착첫날부터인터넷이안된다!|카를교에서소원한번빌어볼까|체코민주화의현장,바츨라프광장|부다페스트입성하기정말힘드네|‘Excuseme’열번쯤이야|비엔나에서한템포쉬어가다|멜크수도원과아름다운다뉴브강|크로아티아에서한달살이를외치다|이틀푹쉬고이틀은좀걷고|긴급탈출의순간|이런감사할데가요!

PART3추억의프랑스,이베리아반도
프랑스툴루즈에서이십대를소환하다|푸른아줄레주의도시포르투|장엄하고아름다운종교도시브라가|딸랑거리는트램타고리스본한바퀴|산봉우리를따라아름답게자리잡은신트라|플라멩코의도시세비야|바르셀로나는1882년부터공사중

PART4크루즈타고지중해한바퀴
바르셀로나항에서크루즈를타다|마르세유와엑상프로방스|특별한도시제노바|예술의도시피렌체|모든성당을다지워버리는바티칸대성당|피자의본고장나폴리와카르페디엠크레타|1592년간수도였던도시,이스탄불|아테나여신을만나러가다|절벽위에눈부시게빛나는산토리니|신화의성지델로스와아늑한미코노스|작고아름다운중세성벽도시코토르|영화〈대부〉가떠오르는시칠리아|크루즈단상

PART5신비하고애틋한모로코
모로코의심장마라케시|이브생로랑의안식처,마조렐정원|메디나골목미로에서길을잃다|마라케시를더듬고느끼는시간|3개국어는기본인테투안사람들|역사의시간줄을꿰면사람이더잘보인다|낯선곳에서내집같은편안함을느끼다|푸른도시쉐프샤오엔|국제도시탕헤르에서사기를당하다|캡스파르텔,대서양과지중해로나뉘는곳|영감을주는파스퇴르거리

PART6쌀국수와가족상봉
비행기탑승을위한연합작전을펼치다|단돈2,000원에이리행복할수가|팟타이를네그릇이나먹을수있는돈인데|도이수텝에서탑돌이를하며소원을빌다|무색무미한여행지민낯보기|1일1사원1면요리1마사지|스릴넘쳤던래프팅과폭포타고오르기|치앙마이에서혼자여행을끝내며|항공권을샀는데비행기를못탄다고요?|화려한후에성과불타지않은심장|베트남을다시보다|여행마지막날,항무아의풍광에취하다

에필로그
감사의글
부록|어설프지만따라해보면여행이엄청쉬워지는8가지팁

출판사 서평

#어슬렁어슬렁외국에서도동네산책하듯즐기자

장기여행자보험하나들고촘촘한계획도없이나홀로떠난여행이었지만저자는5개월반동안세계곳곳을다니면다양한사람들을만나며즐겁게지내며건강하게잘다녀왔다.30년간의직장생활을마치고버킷리스트일번이었던세계여행을떠나고싶었기에떠났고,무리하지않고어슬렁어슬렁동네산책하듯매일매일1만보이상걸으며내몸에맞게즐긴덕분이다.“어떤매력적인목적지가나를끌어당긴게아니라떠날때되었기에떠나야한다는당위성이나를움직였다”는저자는“인생은타이밍”이라고얘기한다.타이밍이되었다고생각한다면과감하게떠나보기바란다.

#크루즈타고지중해한바퀴

21일간크루즈를타고지중해투어를한덕분에편안하게장기간여행을할수있었다.장기첫해외여행이라면크루즈를이용하는것도좋겠다.여행중간쯤지치고힘들무렵삼시세끼먹여주고재워주는크루즈에몸을싣고편안하게기항지투어를해보자.힘도비축하고세계각국의친구를사귈수도있다.그리고재미있는프로그램들이많아지루할새가없다.크루즈비용은객실에따라가격대가다양하니잘고르면생각보다저렴한가격에이용할수있다.지중해의경우크루즈가아니면다니기힘든섬들이많다.

#해외에서가족상봉하기

장기해외여행을하다보면아무리즐거운시간을보내도편안한내집과따뜻한가족이그리워지게마련이다.이책의저자는마지막여정인베트남에서가족과상봉해2주간베트남곳곳을함께여행했다.타국에서만나니더욱반가웠고가족의의미를되새기는뜻깊은시간이었다.나만의여행이아닌가족과함께마지막을꽉채운따뜻한여행이되었다.

책속에서

여행은다른풍경,다른곳에서나와다르면서도같은사람을만나소통하고나누며함께배우는체험이다.내가안다고생각했던게진짜로아는것이아니었다.괜찮다는자기변명과합리화를하며살았었는데정말괜찮은게아니었다.여행은진실된모습으로나와세상을직면하게해주는더할나위없이좋은방편이었다.
---p.27

새벽에카이로에도착해,악명높은택시바가지요금이무서워택시어플을들여다보고있는데,아니나다를까택시기사들이우르르몰려왔다.그래서숙소이름을크게외쳤더니갑자기한미국청년이달려왔다.자기도같은숙소이니함께타자고하는데,속으로아니이게웬횡재냐했다.대학원을졸업하고이스라엘에서일하다카이로에잠시여행온청년인데,같이타니듬직했다.택시비는이미반값이되었고,우리둘이양보해서기사에게좀더얹어주니기사도좋아했다.셋이서‘Everybodyishappy!’를외쳤다.
---pp.35~36

모르고기대없이가면충격적인대발견의즐거움도생기고잊을수없는추억이된다.미리다알고가서맞는지확인하는건내스타일의여행이아니다.이런여행은시행착오를겪은다음복습을반드시해야퍼즐맞추기가완성되어이해가된다는단점이있다.하지만내가궁금해서찾아본것은기억에도오래남고내안에체화된다.조지아도아무것도모르고와서그냥맞닥뜨리니궁금해서찾아보게되고그러면서하나씩알아갔다.이집트에서모스크를하도많이봐서모스크에대해공부를했듯이,여기와서는수도원,교회만해도열개넘게봐서공부를안할수가없다.
---pp.72~73

생전처음내손으로유심을교체해보려니암담했다.다행히아이패드가있어네이버로검색해방법을알아내핀침으로유심박스를열긴했는데,비번을잘못넣는바람에더복잡해져버렸다.기계치인나는의기소침해더풀이죽었다.스마트폰하나믿고하는나홀로여행인데….문득유튜브에서스마트폰도없이지도한장들고히치하이킹을하던해맑은독일청년이떠올랐다.정안되면나도그청년처럼그냥다녀보자며맘편히잤다.다음날시내로나가서보다폰매장을찾다스마트폰간판이보이기에들어가유심을교체했다.그제야인터넷불통표시가사라졌다.이제구글지도어플이작동하니맘껏뚜벅이하면된다!
---pp.105~106

미터기를보니출발부터이미돌려놓았는지요금이엄청올라가있다.숙소주위에얼추온것같은데도빙빙도는느낌이었다.악명높은헝가리집시처럼보이는택시기사가점점무서워지기시작했다.얼마후차를세우더니미터기를보이며돈을달라기에일단가방부터내려달라하곤차에서내렸다.가방을받아든뒤미터기에나온요금의절반만주니어이없다는태도를보였다.방값도내야하고돈이없다며돌아서니내게막욕을하는데,속으로‘당신같은나쁜놈한테욕하는것도욕먹는것도두렵지않아’라고말하며숙소건물로재빨리들어가버렸다.
---p.119

주인집딸이적극추천한돌락시장에가서현지옷과체리를샀다.보통장기여행자들은짐을줄이기위해옷을몇벌안가지고다니지만,나는여행지에서도옷을다양하게갈아입는다.출발할때부터옷을많이가져가는것은아니다.현지에서마음에드는저렴한옷이있으며구입한다.특히나해당여행지만의독특한분위기를낼수있는옷을즐겨산다.이또한여행의재미라고생각한다.그런데문제는짐이다.예쁘다고자꾸사다보면가방이점점무거워진다.그럴때는아깝게생각하지않고여행지사람들에게주거나철지난옷은숙소에기부하고오는식으로짐을줄였다.
---pp.146~147

제노바는사실관광보다황열병예방접종을하려고내린곳이었다.크루즈여행다음여정으로아프리카를가볼까싶어크루즈기항지들중에서접종을해야했다.그래서제노바와피렌체에서까지약국과병원,보건소까지섭렵했다.덕분에약사,간호사,의사등현지인들을열댓명이상만난것같은데하나같이친절했다.이들뿐만아니라약국이나병원까지길을가르쳐주거나데려다준사람들까지모두가밝은얼굴로진심으로나를도와주고자했다.삶이다팍팍한데,우리나라에서내가저들과같은태도를가질수있을까자문해보았다.
---p.214

때론체크아웃하고떠나는당일아침까지도어디로갈지못정한경우도있었다.그럴때는그냥기다렸다.언제나그렇듯내가슴내비게이션은틀린적이별로없었기에가슴이바라는방향대로움직였다.그러면대부분기대이상으로결과가좋았다.이번에도방향을틀어‘이제동쪽으로가자~’하고방콕행을결정했다.역시방콕만와도마치내집에다온것마냥마음이푸근해졌다.동유럽부터아프리카까지멀리가있을때의그생경함과다름이좋기도했지만,혼자얼마나긴장하면서여행했는지여실히느껴졌다.